티스토리 뷰

Cosme-Pharma

의약품의 제형 (Dosage form)

COSME-PHARMA-INFOR 2023. 9. 25. 09:46
반응형

 

의약품에는 여러 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이 제형은 설계 당시에 정해지며, 투여경로에 따라 제형이 정해지게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제형들은 원료의약품의 성질을 고려하여 설정되며, 복용편의성을 고려해서 정해집니다. 각 제형에 따른 부형제 선정과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설비들이 선정됩니다.

 

1. 의약품의 제형은?

약물이 생체에 투여되어 기대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목적에 적합하게 가공된 것이거나, 의약품으로써 통용할 수 있는 형식을 갖춘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약물 그대로 생체에 직접 투여되는 경우는 없으며, 정제 (Tablets), 주사제 (Injections), 캡슐제 (Capsules), 외용제 (Semi-solid)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제형으로 제조된 후 사용됩니다. 약물을 포함한 제형으로 만드는 연구를 제제연구라 하며 제제연구와 분석연구를 통해 연구된 의약품을 제조설비에 기술이전하여 고품질의약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약물이 적절한 제형으로 만들어지기 위해 원료의약품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 API)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이에 따른 제형적 설계가 필요합니다. 원료의약품 외에 비활성물질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첨가제 (Pharamaceutical Ingredients)라고 부르며, 의약품허가심사신고 규정에 제형별로 의약품 첨가제 분류가 구분되어 있어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첨가제들은 대한민국약전 통칙에 정의하고 있으며, 제제에 함유된 유효성분 이외의 물질로서 의약품의 유용성을 높이고 제제화를 용이하게 하며 제제의 안정화를 도모하고 외관을 좋게 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의약품 제형이 왜 필요한가?

원료 의약품을 환자에게 직접 투여하는 경우는 없으며, 용량 조절이나 복용편의성, 의약품 안전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형설계를 합니다. 제형들은 mg 혹은 mL 단위로 생산됩니다. 아트로바스타틴칼슘 (Atorvastatin Ca)을 예로 들자면 리피토정 20mg의 활성성분은 20mg이나 의약품 안전나라 허가사항 표기에는 1정 206mg 중 21.7mg의 아토르바스타틴칼슘삼수활이라고 적혀있습니다. 1 정의 전체 중량은 206mg이며, 21.7mg을 제외한 184.3mg은 비활성 물질인 것입니다. 또한 21.7mg 아토르바스타틴칼슘삼수화물은 아토르바스타틴만이 활성성분이므로 아토르바스타틴 20mg으로 서라고 표기해 준 것입니다. 이렇듯 비활성 성분을 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들 때문입니다. 1) 대기 중 산소 혹은 습기에 대한 약 성분의 보호, 2) 경구투여 후 위액에서의 보호, 3) 불용성이나 난용성인 약물을 액상형태로 조제, 4) 맛, 냄새등의 차폐, 5) 의약품을 투명한 액상으로 제조, 6) 다양한 주성분의 방출 조절에 의해 시간에 따른 약리작용 조절, 7) 국소 부위에 약효가 발취되도록 의약품의 외용화, 8) 신체 여러 부위에 적절하게 약품을 삽입할 수 있도록 하고, 9) 주성분이 직접 혈관에 주입될 수 있으며, 10) 흡입에 의해 약효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해당 의약품 제형은 대한민국약전 제제총칙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형은 정제 (46%), 경구액제 (16%), 주사제 (15%), 캡슐제 (13%), 좌제 및 페서리 (3%), 외용제제 (3%), 안과용제 (2%), 흡입제제 (1%) 및 기타 제제로 영국 통계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3. 제형설계 시 고려사항

어떤 약물을 치료에 응용하고자 한다면 치료 목적과 질환 상태에 적합한 제형을 선정해야 하며, 같은 약물이라 하더라도 여러 가지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제형들로 제제화 되고 있습니다. 다만, 동일 약물이라 할지라도 제형에 따라 투여방식이 달라질 경우 필요 용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사제였던 제품을 경구제로 만든다 하면 사용되는 부형제의 종류도 다른뿐 아니라 흡수되는 부위가 다르고 위장관을 지나야 하기에 주사제용량보다 높게 설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형설계 시 다양한 점을 고려하여 제제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고려할 점은 1) 약물의 약리작용, 용량 및 적용부위, 2) 약물의 물리화학적 성질, 3) 약물의 체내동태 (ADME), 4) 제제화에 필요한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 5) 제제화에 사용되는 의약품 첨가물, 6) 포장재, 7) 소요되는 경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약물의 약리작용, 용량 및 적용부위와 생체 내 동태를 고려하지 않은 제형은 약효의 발현 및 그 지속성의 여부와 충분한 효력을 나타내지 않고 안전성의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의약품의 제조에 사용되는 의약품 원료, 첨가제들, 포장재료들은 제품의 안정성과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 필수적인 사항이며, 규정대로 적절한 표기 (유통기한, 로트번호, 점자, 의약품 안전경고 등)를 하지 않으며, 제대로 생산된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산업적으로 보았을 때, 제조장비, 원료비, 포장비, 인건비, 품질관리에 소요되는 비용 등에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