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행

[국내/여행-review] 해돋이/일출 명소 추천

COSME-PHARMA-INFOR 2023. 12. 8. 02:09
반응형

 

 

이제 2023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은 마무리 잘 하고 계신가요?

 

아마도 연말과 연초에는 가족들과 함께 보낼 시간을 계획하고 계실 겁니다.

 

앞서 여러 해외여행지에 대한 글을 이어가려다 이번에는 국내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중에서 얼마 남지 않는 한 해를 뒤돌아 보며, 해돋이 명소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1. 충청북도 옥천 용암사

신라시대 때 창건된 사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옥천 용암사입니다. 네이버에 옥천 용암사로만 검색하셔도 일출명소라고 나옵니다.

많은 분들이 파노라마 사진기를 들고 다니시면서 일출을 찍는 장소로도 유명합니다.

소원을 들어준다는 마애불상을 모셔두고 있다 하니 일출장소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을 듯합니다.

옥천 용암사에서의 2024년 첫 해는 7시 36분에 뜰 예정입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옥천 용암사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6분즈음이니 7시 3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2. 울산광역시 주전몽돌해수욕장

몽돌해변하면 다들 거제를 생각하시겠지만 울산에도 몽돌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울산 시민들이나 주변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일출 명소 중 한 곳입니다.

울릉도를 제외하고 일출이 빠른 장소 중 하나입니다.

울산 주전몽돌해수욕장의 첫 해는 7시 32분에 일출이 있을 예정입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주전몽돌해수욕장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2분즈음이니 7시 25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3. 충청남도 당진 왜목마을

서해안에서도 일출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그중에 일출시간대에 볼 수 있는 장소가 바로 왜목마을입니다.

워낙 많은 분들이 해돋이를 보기 위해 몰리는 장소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왜목마을은 주차공간이 굉장히 협소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이점도 참고하셔야 할 듯합니다.

서해에 있는 만큼 해돋이 시간도 동해보다는 10~15분 정도 늦은 시간에 일출을 보실 수 있을 듯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왜목마을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47분즈음이니 주차상황 고려하셔서 조금 일찍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4. 경상남도 거제 몽돌개

거제는 석양과 몽돌해변이 있는 지역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런 거제에서도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이 여러 곳 있지만, 그래도 몽돌개에서 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이전에 거제에서 개최하는 해맞이 행사 중 가장 규모가 큰 행사로 많은 사람들에게는 유명한 일출 명소이자 일출 축제가 열리는 곳이기에 올해는 다시 한번 그런 축제가 열리지 않을까 합니다.

여름에도 많이 찾는 몽돌해변을 일출에도 찾아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남해라고 해서 일출시간이 늦는 건 아니니 이점도 참고해 두시면 될 듯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거제 몽돌개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2분즈음이니 7시 25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5. 강원도 정동진해수욕장

너무나도 유명한 정동진 해수욕장입니다.

예전에 저도 청량리역에서 친구들과 함께 새벽기차를 타고 해돋이를 보러 갔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도 청량리역에서 출발해서 바로 내리면 해돋이를 볼 수 있어서 유명해지지 않았나 합니다.

정동진에는 상징적인 크루즈가 있어서 더욱 각인이 되는 듯싶습니다.

그렇다고 정동진이 일출이 빠른 편은 아닙니다.

동해 치고도 조금 늦은 시간에 일출이 일어납니다.

숙소에서도 일출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정동진해수욕장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9분즈음이니 7시 3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6. 강원도 양양 낙산사와 낙산해변

강원도는 아마 해수욕장이 전부 해맞이 명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속초아이가 있는 속초해변, 경포해변 등 많은 인파가 몰리는 해변들이 강원도에는 정말 많습니다.

여름에도 인기 있는 해변들이 겨울에는 일출을 보기 위해서 많이들 모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양양 낙산사와 낙산해변에서 보는 일출은 또 새롭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 낙산사와 낙산해변에 공영주차장이 크게 있다는 점도 다른 해변들 보다는 나은 점이라고 보입니다.

다만, 워낙 많은 차량들이 몰리면 주차공간은 협소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낙산사와 낙산해변에는 숙소도 많이 있고, 음식점도 많아 여행을 가서 일출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낙산사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40분즈음이니 올라가시는 것도 고려하셔서 7시 2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해무가 생겨도 일출과정은 보실 수 있습니다. 빨갛게 물들어가는 장면도 명관입니다.

 

 

 

7. 경상북도 경주 문무대왕릉

문무대왕릉은 다들 아시다시피 삼국통일을 한 문무왕의 수중릉입니다.

역사적으로도 의미 있고, 수중릉이라는 신비함도 가진 곳입니다.

이런 문무대왕릉도 바닷가에 있고 대왕바위와 일출이 가지는 신비로움 때문에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 경주에서 또다시 큰 지진이 있었는데 문무대왕님이 지켜주셔서 큰 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경주에 있기 때문에 역사유적들도 구경하시고, 경주 여행도 하시면서 일출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문무대왕릉 일출 시간은 앞서 말씀드린 빠른 일출 장소중 한 곳이니 이점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문무대왕를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2분즈음이니 7시 2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8. 경상북도 포항 호미곶

경주와 가까운 포항에 있는 호미곶입니다.

호미곶은 방송사들이 앞다투어 일출 명소로 달려가는 곳 중 하나입니다.

상생의 손이 손바닥으로 해를 받치고 있는 듯 한 연출이 가능해서도 유명한 곳이기에 많은 설명은 필요 없을 듯합니다.

경주와 포항은 가까운 지역이니 경주여행으로 일출 계획을 짜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다만, 워낙 유명한 곳이라 항상 많은 인파가 몰리니 안전사고에 유념하며 일출을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호미곳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2분즈음이니 7시 2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이 몰리는 곳이라 이른시간에 도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9. 전라남도 여수 향일암

전라남도에서도 일출을 볼 곳이 많긴 하지만, 여수 향일암에서 보는 일출이 좋을 듯하여 넣었습니다.

향일암은 아이가 뱃속에 있을 때 들렸던 곳인데 좋은 경치에 조용한 느낌을 많이 받은 곳입니다.

저도 한번 갔었는데 제가 갔을 때가 신년은 아니어서 생각만큼 많은 사람이 있지는 않았습니다.

전라남도 여수에는 먹거리, 볼거리 그리고 숙소가 다양하니 여행 삼아 일출 계획을 넣으시는 걸로 추천드립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여수 향일암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3분즈음이니 7시 1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향일암 주차장에서 향일암까지는 거리가 꽤 되니 이른 시간에 도착하시는 편이 나으실 듯 합니다.

 

 

 

10. 부산광역시 해운대해수욕장

열정적인 여름에 젊은 이들이 모이는 해운대.

그런 해운대에서도 해돋이 행사가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잠시 중단되었던 행사는 작년을 기점으로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해운대보다는 광안리해변에서 행사를 더 많이 하고 있는 추세 기는 합니다.

2023년을 마무리하는 카운트다운부산은 광안리해변에서 12월 31일 밤 10시부터 24년 1월 1일 0시 15분까지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Countdown Busan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해운대해수욕장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2분즈음이니 7시 25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차공간이 넓지 않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을듯 합니다.

 

 

 

11. 성산일출봉

연말 연초에 제주도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름 자체가 일출봉인 일출 명소 성산일출봉입니다.

성산일출봉은 앞서 언급한 몇몇 장소들과 같이 굳이 말하지 않아도 멋진 곳입니다.

그런 곳에서 일출을 보며 한해를 기원하는 것도 멋진 일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성산일출봉을 다녀와 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그렇게 넉넉한 편은 아닙니다.

이런 점도 초행길이거나 운전에 미숙하신 분들은 고려하셔야 할 듯합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성산일출봉 일출시간입니다. 24년 1월 1일은 7시 35분즈음이니 7시 20분 전에는 도착하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차하기 어렵고 동트기전에 많이 어두우니 안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해돋이/일출 명소를 말씀드렸습니다.

다른 해돋이/일출 명소를 알고 싶다 하실 때는 기상청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조금 더 편하시지 않을까 합니다.

기상청 해돋이/일출 명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상청 해돋이/일출 명소 공개

모두들 즐거운 해돋이/일출 감상하시길 바라겠습니다.